1. 사업팀 현황
  2. 부분별
    1. 사업팀의 교육 비전 및 목표
    2. 인력양성 계획 및 지원방안
    3. 인력의 연구수월성
    4. 교육의 국제화 전략
    5. 사업팀의 연구비전 및 달성 전략
    6. 연구진의 구성
    7. 연구의 국제화 현황 및 계획
    8. 참여교수 연구역량
    9. 산학협력
  3. 사업비 집행 계획
    1. 사업비 집행 계획
    2. 사업비 집행 세부 내역


부록 : [첨부자료]
  1. 사업팀 현황
    1. 2013년도 사업팀 참여교수 현황
    2. 2013년도 참여교수의 지도학생 현황
  2. 부문별
    <교육역량 영역>
    1.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지도학생 확보 실적
    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지도학생 배출 실적
    3.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지도학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4. 참여교수의 기타 지도학생
    5.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지도학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6. 최근 3년간 외국어 강의 비율
    7.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지도학생 학위논문 외국어 작성 비율

    <연구역량 영역>
    1.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정부 연구비 수주실적
    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산업체(국내) 연구비 수주실적
    3.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해외기관 연구비 수주실적
    4.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5.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특허 등록 실적
    6.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기술이전 실적
  1. 부분별
    1. 사업팀의 교육 비전 및 목표
      1.1 교육 비전 및 목표
      [교육 비전]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와 관련된 기업 친화적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지역산업을 이끌어갈 바이오 융합센서 분야의 전문적인 미래기반 창의적 인재를 양성

      인간의 편의를 도모하는 요구에 대응하여 지능형 홈 네트워크 및 유비쿼터스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며, 과학기술이 뒷받침되는 센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며, 화학 기반 융합센서 제조 및 어레이기술은 그중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 중 하나임.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관련 국제시장규모는 2013년에 150억달러, 2019년에는 270억달러로 연 9.7%의 성장세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산업 확대가 예상되므로, 국제적인 시장규모에 맞는 국내 전문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이 필요함.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분야는 사업팀이 속해 있는 대전 지역의 4대 지역전략사업인 정보통신,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첨단부품 및 소재분야와도 잘 부합되며, 산학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예상함.

      본 사업팀이 속한 한남대학교 화학과는 대덕연구단지 내에 산학연협동연구를 조성하기 위한 대덕밸리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전과 그 주변지역의 연구소 및 첨단 벤처기업에서 요구하는 융합센서관련 전문인력을 배출하고자 함.

      따라서 본 BK21 플러스 사업을 통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이며 기업 친화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며 산학연 교류를 통한 지역 경제 발전과 더 나아가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함.

      [교육 목표]
      화학 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개발을 통하여, 유비쿼터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산업의 창조경제를 실현할 미래 지향형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관련 실용화 교육을 통하여 전문지식, 연구능력 및 현장적응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지속적으로 관련 산업 취업률 100%를 목표로 함.

      국제 공동학위과정 운영, 국제 공동연구 추진, 국제심포지엄 개최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글로벌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추진전략]
      1.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특화교육

      (1) 한남대 대덕밸리캠퍼스에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와 관련된 특화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함.
      (2) 정출연 및 기업의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전문가 활용 및 재직자 특화교육.
      (3)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특화교육 과정 소개

      1) 대학원 과정: 광화학(photochemistry)

      전기분석화학(electroanalytical chemistry)
      표면화학(surface chemistry)
      광섬유/화학센서(optical fiber/chemical sensors)
      바이오센서(biosensors)
      단백질칩/DNA칩(protein/DNA ship)
      이온선택성전극(ion-selective electrode)
      흐름분석(flow analysis)
      데이터 인터페이스(data interface)
      분자정보학 (molecular informatics)
      분자모델링(molecular modeling)
      진단기기
      미량약물분석(trace drug analysis)
      계량분석화학 (chemometrics)

      2) 맞춤형 교육 과정: 산업체 맞춤과정,

      산업체 현장실습,
      연구개발/실무 능력 배양 교육,
      일본 Toyota공대 및 독일 Mainz 대학과 학술 및 연구교류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프로젝트 추진,
      양 대학 학생들이 참여하는 인턴쉽 프로그램 제공,
      바이오 석사전문인력 양성과정 공동운영 등을 합의함.

      3) 재직자 특화교육과정: 관련 산업체와 연계한 재직자 특화 교육 추진

      관련 산업체 전문가 초청 강연

      4) 예비대학원과정: 기초교육과정(어학, 융합분야 학부 기초과정, 대학원 전문과정)

      국립, 기업 연구소 학점인정제도 소개

      5) 현 교과과정에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연구를 위한 기초교과과정 개편
      (광화학, 표면화학, 전기분석화학, 바이오센서 등 개편)

      - 광화학 : 전자 전이에 따른 빛의 흡수 스펙트럼에 의한 발색단 (chromophores)의 확인 및 방사선의 흡수,

      방출현상에 대한 기본 이론과 전이의 선택성 등을 다루며 광원(light source)의 종류에 따른 방사선의 영역별 응용 범위와 고밀도 단색광 Laser의 응용을 분광학적 원리와 연관해서 공부함. 또한 아인슈타인(Einstein)의 광전효과를 이용한 Photoelectron spectroscopy(PES)의 기본원리와 응용 등에 대해서도 공부하며 분자의 이온화 에너지와의 관계성 등을 고찰하고, 무기 물질이나 고분자 광학 성질과 새로운 광학 기기의 개발 가능성과의 연관성을 이론적인 차원에서 교육함.

      - 바이오센서 : 생물학적 감지소재를 이용해 생체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정을 감지하는 기기이며, 최근

      분자생물학과 나노기술의 융합으로 인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2010년 이후 바이오 센서의 주 무대는 U-Health 시장, 즉 원격의료진단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되며, 분석/측정 기술, 나노기술, 바이오센서 기술 등의 융합을 통하여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전기분석화학 : 학생들에게 질량이동과 분극전극의 운동론 등을 고려한 전기분석화학 분야를 소개. 주제는

      주로 전기화학 셀과 전극, 전기분석 기기 설계의 조건, 센서 및 바이오센서, 정전압 조절 등의 다양한 조건에서의 전류-전압 그래프 그리고 화학분석에 응용사례 등을 포함시킴.

      - 표면화학 : 물질 표면 구조와 반응성 및 표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등을 고려한 표면화학분야를 소개.

      표면에서 일어나는 물리 및 화학현상에 대한 지식은 첨단소재 및 공정에 널리 활용되며, 융합센서 표면에서의 흡착 및 반응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도움 줌.


      2. 국제화에 따른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

      (1) 외국어 강의 비율 증대 및 영문 학위논문 작성 비율 제고.

      1) 2단계 BK사업을 진행하면서 점진적인 영어강의 비율을 증대함.
      2) 석•박사 학위학생들의 영문 학위논문 비율은 2012년 100%이며, 계속적으로 100% 로 유지할 예정임.

      (2)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분야의 유력 국제학술대회 참가

      1) American Chemical Society Meeting, 미국화학회 주관, 화학전분야
      2) Sensors, Royal Society of Chemistry, 화학-바이오 센서 분야
      3) International Meeting on Chemical Sensors (IMCS), 화학-바이오 센서 분야
      4) Asian Conference on Chemical Sensors (ACCS), 화학 센서 분야
      5) IEEE Sensors (IEEE), 센서 전 분야

      (3) 외국우수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국제적 인적자원 교류

      1) 일본 Toyota 공대와 교수 및 학생교류를 위한 MOU체결 이후, 복수학위제를 실시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신설하였고, 일부 학생들이 연수프로그램을 다녀옴.
      2) 호주 Queensland 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바이오센서분야의 공동논문을 발표하고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임. (J. Appl. Polym. Sci. 2012, 126, E28. )
      3) 인도 국립연구소인 Central Institute of Plastics Engineering and Technology (CIPET)와 국제과학기술 협력재단의 지원으로 국제공동연구를 수행 중에 있음.

      (4) 벤치마킹을 통한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

      (U.C. Berkley, Harvard Univ., MIT, Caltech, Stanford Univ. 등)


      3. 기업 친화적 인력양성 교육 (취업지도, 진로개발 등)

      (1) 산학협력을 통한 기업 친화적 인력양성.

      1) 2007년 3월부터 대전내 대덕연구개발특구 단지와의 산학연 협력 특성화를 위해 전민동 대덕밸리캠퍼스로
      생명/나노과학기술분야 이전하여 운영함.
      2) 기업친화적인 산학협력을 위해 산학협력단, 창업보육센터,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기술이전센터 등 다양한
      교내 산학협력기관을 대덕밸리캠퍼스로 이전함.
      3) 대덕밸리캠퍼스 내 HNU Science park과 HNU 창업보육센터를 조성하여 현재 55여 개의 기업이 입주하여
      기업 친화적인 인력양성의 여건을 확립함.
      4) 산업체와 연계된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으로 실용화 교육.
      5) 일반대학원내 기업과의 협동과정인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협동과정"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소재전공과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분석 전공부분으로 운영 예정.
      6) 현장중심 실무형 교육과정으로 산업체 및 정부출연연구소에서의 방학 중 현장실습 교육실시.
      7) 산업체와 연계된 인턴쉽 및 캡스톤디자인 운영 예정.
      8)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관련 가족회사의 수요에 따른 산학융합연구실 운영.

      (2) 국립 및 기업연구소와의 교류 학점 인증 프로그램 운영.

      1) 국립 및 기업연구소와의 인턴십 과목 개설을 통해서 전공실무교육 실시.
      2) 산학협력 연계 대학원 교육과정 운영 (산학협력 석박사과정 규정 개정 및 시행).

      (3) 산학연 공동세미나 및 심포지엄 운영.

      1) 정기세미나는 년 8회, 공동심포지엄은 년 1회 운영.

      (4) 맞춤형 교과목 개발 운영.

      1) 수요자 중심 교과목 개발을 위한 운영위원회 구성 및 계획수립.
      2) 화학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관련 산업체 인사활용 강좌개발.

      (5) 관련 산업에서 사용하는 실험 실습장비 확충 및 멀티미디어 환경을 조성하여 멀티미디어 교육 인프라 구축 운영.


      [사업팀 우수성 및 차별성]
      1. 본 사업팀은 2006년 2단계 BK21사업의 핵심연구팀으로 선정되어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률 100%를 달성하였고, 최근 3년간 박사 4명과 석사 14명을 배출하였음.

      2. 본 사업팀 참여교수로부터 지도받은 대학원생들은 최근 3년간 총 39편의 SCI(E)급 논문141건의 국내외 학술 대회를 발표할 만큼 왕성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였음.

      3. BK21 plus사업을 통해서 2단계 BK21사업을 성공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함.

      (1) 체계적이면서 산업체에 특화된 맞춤형 대학원 교육과정과 예비대학원 과정을 개발을 위해 교과과정 개편.
      (2) 산업체 재직자 교육과정 및 산업체 연계 현장실습과정을 통해서 기업 친화적 인재양성.
      (3)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유력 국제학술대회 참가, 국외대학과의 복수학위제 및 해외연수, 공동연구논문 발표 등을 증대하도록 적극 지원 예정.

한남대학교 화학 기반 바이오 융합센서 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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